Search
🛬

Onboarding : 라포랩스 온보딩 프로세스

💌
최종 인터뷰 합격을 안내 받은 뒤에, 어떤 과정을 거쳐 라포랩스에 합류하게 될까요?
"이직" 혹은 "입사"라는 새로운 환경으로 뛰어드는 일은 누구에게나 조금은 두렵고 또 조금은 설레는 일일 것입니다. 그래서 합격 안내를 받은 이후에 어떤 과정을 거쳐 라포랩스에 합류하시게 되는지, 입사일에는 어떻게 환영 받고, 온보딩 기간은 어떻게 보내게 될 지에 대해 상상해보실 수 있다면 조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었어요. 각 단계를 스탭 바이 스탭으로 안내드려볼게요. 🥳
동료들과 함께 일하고 있는 모습을 그려보실 수 있게끔 라포랩스 구성원의 사진을 조금 더 소개드려 봅니다:)

오퍼라운드를 진행합니다.

회사가 성장하는 것에 팀원이 충분히 동기부여 되실 수 있도록 라포랩스는 경쟁력 있는 보상을 제공드린다는 보상 철학이 있어요. 그 밖에도 일하는 방식과 복지 제도를 계속해서 갱신해나가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상세히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오퍼라운드에서 채용 담당자와 함께 단순히 보상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나누지 않고 앞으로 꿈꾸고 계시는 커리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계획하고 계시는 커리어 여정 속에서 라포랩스에 합류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될 수 있는 지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고민합니다.

Pre-onboarding

라포랩스 입사 안내를 받아보시는 것을 시작으로 라포랩스에의 Pre-onboarding을 시작해요. 입사 전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채용 담당자와 이야기 나누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입사 전 미리 오피스를 방문해보신다거나 팀과의 커피챗 등도 가능해요. 추가적으로 입사 전에 <규칙없음>과 <블리츠 스케일링> 책 두 권을 보내드리고 있는데요. 라포랩스가 궁극적으로 꿈꾸는 조직문화가 잘 설명되어 있는 책이기에 웰컴선물이자 온보딩 지원의 목적으로 선물해드리고 있습니다.

라포랩스 입사 첫 날은 어떻게 보내나요?

라포랩스는 기본적으로 자율 출퇴근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입사 첫 날에 한해 오전 11시까지 출근해주시기를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사무실에 도착하시면 채용 프로세스를 함께 한 채용 담당자와 만나 자리를 안내받으실 거에요. 이후에는 커뮤니티 매니저님께서 오피스 셋업과 라포랩스에서 사용하는 툴 등에 대한 기본적인 안내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합류를 환영하는 의미에서 대표님 또는 팀원 분들과 함께 식사를 하신 뒤, 약 2시간에 걸쳐 대표님 및 다른 신규 입사자 분들과 함께 라포랩스의 비전과 전략, 조직문화에 관련된 온보딩 시간을 갖습니다.
입사일이 월요일 경우, 오후 3시에는 올핸즈 미팅에 참여하시게 되는데요. (현재는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입사일이 부득이 월요일이 아니실 경우에는 그 차주에 진행되는 올핸즈 미팅에 참석하시게 됩니다.)
자율과 책임의 문화를 지향하는 라포랩스에서는 투명한 정보 공유, 맥락에 대한 상세한 공유를 중요시 여겨 매주 올핸즈 미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신규 입사자 자기 소개 세션부터 전사적으로 공유되어야 할 각 팀의 주요 현황세션, 조직 문화 세션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회사가 설립된 이후부터 매주 진행되어왔던 올핸즈 미팅은 모두 영상으로 남아 있기에 온보딩 기간 동안 훑어보실 수 있습니다.

이후 3개월 동안 어떤 과정을 거치나요?

입사 이후 한 달 간은 대표님과 원온원 미팅(1:1)을 진행합니다. 그 뒤로는 매니저(팀 리더)와 매주 원온원을 진행하고 있어요. 원온원 시간에는 온보딩하는 데에 어려움은 없으신지부터 온보딩 기간 동안 함께 해나갈 일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어요. 원온원은 '업무 보고'나 '면담'이 아니라는 점을 꼭 말씀드리고 싶어요. 🤙 지금 나의 업무 컨디션·감정적인 컨디션을 살피고 일하거나 생활하는 데에 어려운 점은 없는지 확인하는 자리로서 원온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팀원들도 적극적으로 동료 신규입사자의 온보딩을 지원할거에요. 모든 정보가 슬랙/노션 등에 정리되어 있지만, 처음에 합류하면 무엇이 어디에 있는지도 알기 어렵고 사실은 내가 알아야 하는게 무엇인지도 잘 모를 수 있어요. 때문에 신규입사자분들이 편하게 질문을 하실 수 있는 슬랙 채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언제든 질문을 해도 괜찮은, 언제나 도움을 줄 준비가 되어 있는 동료들이 옆에 있을 거에요.
온보딩 기간 동안은 총 두 차례에 걸쳐 공식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고 있습니다. 팀 리더와 동료 피드백을 근거로 이야기를 나눕니다. 온보딩 기간은 팀원과 회사 모두 상호간의 핏을 확인하는 자리이니만큼 일방적인 피드백 시간이 되지 않도록 유의하고 있어요.

온보딩 기간 동안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나요?

성공적인 온보딩 기간을 보내기 위하여 각 사업팀과 제품팀을 리드하는 최희민, 홍주영 대표를 비롯하여 팀 리더, HR팀 전원(피플팀 / 채용팀)에게 언제든지 편하게 도움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심리적 안정감을 가지고 팀원 모두가 일을 더 잘 하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부족하지만 노력하고 있어요. 이 과정에서 저희도 신규 입사자 분들께 회사의 성장을 위해 아낌없는 피드백을 부탁드리고 있습니다.
💌
어떠신가요? 라포랩스에서의 여정을 머릿 속에 그려보시는 데에 도움이 되셨을까요?
라포랩스는 한 사람의 신규입사자가 생기는 건 그 한 사람의 과거, 현재, 미래 모두를 맞이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라포랩스로의 합류하기로 한 선택을, 후일 언제라도 돌이켜 봤을 때 "내가 꽤 괜찮은 선택을 했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는 선택으로 만들어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라포랩스도 100% 완벽한 회사는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구성원의 동기부여를 추구한다는 한 가지 철학만은 변치 않고, 지금보다 더 나아지기를 결코 멈추지 않을 거에요. 라포랩스로 합류하기로 한 결정의 무게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당신이 라포랩스에서 최고의 동료들과 좋은 문화에서 최고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항상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당신의 커리어와 성장을 누구보다 진지하게 고민하는 회사와 함께 하고 싶은 분이라면, 지금, 바로 라포랩스로의 합류 여정을 시작하세요! ✈️
Update : 2021.10.01
rapportlabs.kr | © 2021 Rapport Labs Inc.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