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Rapport
Main
🛬

Onboarding : 라포랩스 온보딩 프로세스

최종 인터뷰 합격을 안내 받은 뒤에, 어떤 과정을 거쳐 라포랩스에 합류하게 될까요?
"이직" 혹은 "입사"라는 새로운 환경으로 뛰어드는 일은 누구에게나 조금은 두렵고 또 조금은 설레는 일일 것입니다. 그래서 합격 안내를 받은 이후에 어떤 과정을 거쳐 라포랩스에 합류하시게 되는지, 입사일에는 어떻게 환영 받고, 온보딩 기간은 어떻게 보내게 될 지에 대해 상상해보실 수 있다면 조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었어요. 각 단계를 스탭 바이 스탭으로 안내드려볼게요.
동료들과 함께 일하고 있는 모습을 그려보실 수 있게끔 라포랩스 구성원의 사진을 조금 더 소개드려 봅니다:)

오퍼라운드를 진행합니다.

회사가 성장하는 것에 팀원이 충분히 동기부여 되실 수 있도록, 라포랩스는 경쟁력 있는 보상을 제공드린다는 보상 철학이 있어요. 그 밖에도 일하는 방식과 복지 제도를 계속해서 갱신해나가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상세히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오퍼라운드에서는 채용 담당자와 함께 단순히 보상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나누지 않고 앞으로 꿈꾸고 계시는 커리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계획하고 계시는 커리어 여정 속에서 라포랩스에 합류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될 수 있는 지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고민합니다.

Pre-boarding

라포랩스 입사 안내를 받아보시는 것을 시작으로 라포랩스로의 Pre-boarding이 시작됩니다. 입사 전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채용 담당자 혹은 피플 매니저와 이야기 나누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입사 전 미리 오피스를 방문하시거나 함께 일하시게 될 동료와의 커피챗 등도 가능해요.
입사 전에 도서 <규칙없음>을 보내드리고 있는데요. 라포랩스가 지향하는 조직문화가 잘 설명되어 있는 책이기에 웰컴과 온보딩 지원의 목적으로 선물해드리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입사 5일 전 피플 매니저가 온보딩 안내 메일을 보내드립니다. 입사일 일정과 더불어 입사 구비 서류, 입사 예정자분들이 궁금해 하실 수 있는 사항들을 정리해 놓은 노션 페이지를 첨부해서 보내드려요. 입사 전 꼭 한 번 확인해 보시면서 라포랩스에서의 첫 날을 상상해 보는 건 어떠신가요?

라포랩스 입사 첫 날은 어떻게 보내나요?

라포랩스는 기본적으로 자율 출퇴근 제도를 운영하지만, 입사 첫 날에 한해 오전 11시까지 출근해주시기를 안내 드리고 있습니다. 사무실에 도착하시면 채용 프로세스를 함께한 채용 담당자가 자리를 안내해 드립니다. 짐을 정리하신 후에 피플 매니저와 함께 전사에서 활용하는 협업 툴 세팅을 진행하십니다.
세팅 후 피플&채용팀과 함께 식사를 하신 뒤 약 한 시간 동안 체크리스트에 따라, 입사 당일에 마무리 하셔야 하는 명함이나 법인카드 신청, HR 서류 등록 등을 진행하시게 됩니다.
입사일이 월요일인 경우, 오후 3시에는 올핸즈 미팅에 참여하시게 되는데요. (입사일이 부득이 월요일이 아니실 경우에는 그 차주에 진행되는 올핸즈 미팅에 참석하시게 됩니다.)
이후에는 각 팀/스쿼드/플랫폼별 온보딩 시간을 통해 팀원분들과 편하게 인사를 나누시고, 여러분의 Mate가 일하는 방식과 팀 내 활용 툴 등에 대한 안내를 도와드립니다.
자율과 책임의 문화를 지향하는 라포랩스에서는 투명한 정보 공유, 맥락에 대한 상세한 공유를 중요하게 여겨 매주 올핸즈 미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신규 입사자 자기 소개부터 전사적으로 공유되어야 할 각 팀의 주요 현황, 조직 문화 등의 콘텐츠로 구성됩니다. 또한 라포랩스 설립 초기부터 매주 진행되어온 올핸즈 미팅은 모두 영상과 슬라이드로 남아 있기에 온보딩 기간 동안 훑어보실 수 있습니다.

이후 3개월 동안 어떤 과정을 거치나요?

입사 이후 3개월 동안 매니저(팀 리더)와 매주 1 on 1 미팅을 진행합니다. 최근에는 리더뿐만 아니라 팀원간 1 on 1도 도입했는데요, 1 on 1 시간에는 온보딩하는 데에 어려움은 없으신지부터 온보딩 기간 동안 함께 해나갈 일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어요.
원온원은 '업무 보고'나 '면담'이 아니라는 점을 꼭 말씀드리고 싶어요. 지금 나의 업무 컨디션·감정적인 컨디션을 살피고 일하거나 생활하는 데에 어려운 점은 없는지 확인하는 자리로서 원온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팀원들도 적극적으로 동료 신규입사자의 온보딩을 지원할 거예요. 모든 정보가 슬랙/노션 등에 정리되어 있지만, 처음에 합류하면 무엇이 어디에 있는지도 알기 어렵고 사실은 내가 알아야 하는게 무엇인지도 잘 모를 수 있어요. 때문에 신규입사자분들이 편하게 질문을 하실 수 있는 슬랙 채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언제든 질문을 해도 괜찮은, 언제나 도움을 줄 준비가 되어 있는 Mate와 동료들이 옆에 있을 거에요.
온보딩 기간 동안은 총 두 차례에 걸쳐 공식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고 있습니다. 팀 리더와 동료 피드백을 근거로 이야기를 나눕니다. 온보딩 기간은 팀원과 회사 모두 상호간의 Fit을 확인하는 자리인 만큼 일방적인 피드백 시간이 되지 않도록 유의하고 있어요.

온보딩 기간 동안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나요?

성공적인 온보딩 기간을 보내기 위하여 각 사업팀과 제품팀을 리드하는 최희민, 홍주영 대표를 비롯하여 팀 리더, HR팀 전원(피플/채용팀)에게 언제든지 편하게 도움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심리적 안전감을 가지고 팀원 모두가 일을 더 잘 하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부족하지만 노력하고 있어요. 이 과정에서 저희도 신규 입사자 분들께 회사의 성장을 위해 아낌 없는 피드백을 부탁 드리고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라포랩스에서의 여정을 머릿 속에 그려보시는 데에 도움이 되셨을까요?
라포랩스는 한 사람의 신규 입사자가 생기는 건 그 한 사람의 과거, 현재, 미래 모두를 맞이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라포랩스로의 합류하기로 한 선택을, 후일 언제라도 돌이켜 봤을 때 ‘내가 꽤 괜찮은 선택을 했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는 선택으로 만들어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라포랩스도 100% 완벽한 회사는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구성원의 동기부여를 추구한다는 한 가지 철학만은 변치 않고, 지금보다 더 나아지기를 결코 멈추지 않을 거에요. 라포랩스로 합류하기로 한 결정의 무게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여러분이 라포랩스에서 최고의 동료들과 좋은 문화 속에서 최고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항상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당신의 커리어와 성장을 누구보다 진지하게 고민하는 회사와 함께 하고 싶은 분이라면, 지금 바로 라포랩스로의 합류 여정을 시작하세요!
Update : 2022.05.23